비즈니스온, Smart RPA로 신사업 드라이브
-비즈니스온, Smart RPA로 신사업 드라이브
국내 전자문서 유통 시스템 점유율 1위 기업인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대표 강민철, 라민상/이하 비즈니스온)이 Smart RPA서비스를 런칭 하며 2020년 주요 신규 사업 부문에 박차를 가한다.
RPA(로봇∙프로세스∙자동화)란 사람이 컴퓨터로 수행하는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대량의 업무 프로세스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으로, 현재 금융∙유통∙제조∙IT 등 전 산업으로 급속히 확산 중이며, 고객서비스∙재무∙회계 등의 전 업무 영역으로 확장 되고 있다.
주요 RPA 적용 사례를 살펴보면 금융∙카드사의 시스템관리와 대출관련 업무의 자동화, 회계법인∙컨설팅의 각종 조회 및 데이터 정리 업무 자동화, 식품 및 유통 업종의 발주내역 관리, 모니터링, 각종 조회 및 정산 업무 등에 쓰이고 있으며, 일례로 RPA를 도입한 보험사의 경우 담당 직원이 직접 국토교통부의 알리미사이트에서 아파트 담보대출 기준시가를 조회하고 입력하여 연 1800시간을 소모 하였으나, RPA를 도입함에 따라 소요 시간 절약과 함께 단순 반복업무가 창의적인 업무로 전환되어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아졌다.
비즈니스온이 제공하는 Smart RPA 도입시, 업무의 정확성, 신속성 향상과 함께 기존 업무 프로그램의 수정 및 추가 개발 없이 적용이 가능해 내부 리소스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또한, 타사의 RPA 솔루션 대비 도입 비용이 크게 절감된다.
동사는 전자세금계산서/공인인증서 기반의 전자계약 등을 비롯한 다양한 B2B/B2C 업무 영역에서 전자문서 서비스 구축 및 운영경험을 토대로 블록체인 기반의 상용화 서비스와 빅데이터를 통한 리스크관리, 세일즈매니지먼트, 공공사업 등을 수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왔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업종의 업무프로세스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활용해, RPA솔루션에서도 기업이 원하는 적합한 업무 선정과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반영해 뛰어난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 된다.
이번 사업을 위해 비즈니스온은 ‘웍트로닉스’라는 RPA 솔루션을 개발한 이든티앤에스와 사업제휴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통해 Smart RPA의 빠르고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양사간 교육 진행과 프로젝트 수행에 공동 참여키로 합의 했으며, 비즈니스온이 보유한 수많은 고객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과 마케팅을 준비 중이다.
현재 디지털 혁신을 준비하는 많은 기업들의 신규 RPA도입에 대해 검토 및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기구축 하여 실효성을 거둔 기업들 역시 전사 업무 영역에 대해 추가적인 RPA 적용과 고도화를 예정함에 따라 시장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향후 동사 성장 동력에 날개를 달아 줄 전망이다.
비즈니스온은 국내 B2B 전자 세금계산서 1위 업체로, ‘스마트빌’ 브랜드를 필두로 주요 기업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에 해당 서비스를 결합하는 형태로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중 약 40%의 기업이 서비스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으며, 전체 350만 누적 고객사를 보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