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프로모션

블록체인! 그것이 알고싶다

2018.03.19 5347

최근 IT 업계의 핫이슈인 ‘블록체인’
여기 저기서 블록체인 얘기들인데… 여전히 뭐가 뭔지 헷갈리시나요~?
<블록체인! 그것이 알고 싶다 1탄> 오늘은 블록체인 기술이 쓰인 가장 유명한 사례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에 대해 먼저 말씀드릴까합니다.
비트코인, 과연 무엇일까요?

lots of bitcoins – bit coin BTC the new virtual money

현재의 화폐 시스템은 중앙은행이 화폐의 발행에 대한 권한을 독점하고  화폐를 찍어내는데요.
이와 달리 비트코인은 중앙발행기관 없이 네트워크 참가자간 ‘P2P 방식’
(인터넷에서 개인과 개인이 직접 연결되어 파일을 공유하는 것)으로 발행되는 전자화폐입니다.
그 어떤 중앙기관 및 개인도 비트코인의 발행과 유통을 통제하거나 거래를 검열할 수 없지요.
네트워크의 각 참가자들은 비트코인으로 이뤄지는 모든 거래 내역이 기록된 분산 장부를
지니고 있는데요. 바로 이걸 ‘블록체인’이라고 합니다.

블록체인 상에 기록된 모든 거래 내역은 누구나 투명하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 한번 기록되면 그 내용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상대방과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가치 교환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어떤 특성을 가질까요?

1. 분산화

비트코인은 ‘채굴’을 통해 화폐가 발행되는데요. ‘채굴’은 일종의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연산작업으로, 누구나 연산능력만 있다면 화폐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독점하고 있던 화폐의 발행권환이 네트워크 상에서 연산력을 기여하는 모든 참가자들에게 분배된 것입니다. 네트워크와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이 네트워크 참가자들의 합의에 의해 일어나게 되기 때문에 그 어떠한 중앙기관도 독자적으로 정책을 설정하고 이를 강요할 수 없으며 모든 정책은 대다수의 참가자들이 동의를 하는 경우에만 실현될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의 분산화’가 일어나는 것이죠.

‘거래장부 관리의 분산화’도 비트코인의 특징인데요. 비트코인에 참가하고 있는 수천명의 거래자들은
블록체인이라 불리는 동일한 분산장부를 각각 보관하고 동일한 방식으로 장부를 기록해 나갑니다.
모든 이가 동일한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개별 컴퓨터들이 해킹당하거나 데이터가 위변조된다고 하더라도 비트코인의 P2P 네트워크는 문제없이 작동하고 데이터의 무결성에 합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과 같은 분산 데이터베이스는 기존의 중앙 데이터베이스가 가지고 있던 상호운용성의 부족, 데이터 위변조, 사생활 침해, 복잡한 구조와 높은 보안유지비용으로 인한 비효율성, 중앙기관에 의한 부정 및 부패 등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2. 비가역성(위변조 방지기능)

비트코인이 등장하기 이전 분산화 시스템에는 가장 큰 도전과제가 있었습니다.
악의적으로 데이터를 위변조하거나 네트워크에 대한 공격을 시행하는 경우,
데이터의 유효성과 무결성이 유지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였는데요.
블록체인에 한번 기록된 정보는 그 누구도 수정하거나 위변조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블록체인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특정 거래내역에 합의할 수 있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비트코인의 탄생으로부터의 모든 화폐의 발행 및 유통 내역 모두가 블록체인에 비가역적인 방식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3. 비허가성

비트코인은 아무런 허가가 필요 없습니다.
누구나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가하여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고 화폐를 발행 및 처리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계좌를 만들어 다른 참가자와 자유롭게 거래할 수도 있지요~

4. 투명성 및 가명성

비트코인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는 거래 당사자들의 주소값(address)을 바탕으로 이뤄집니다.
이는 우리가 인터넷에 접속할때 IP 주소를 할당받는 것과 비슷하죠.
인터넷 상에서 우리들은 각각의 IP주소로서 표현되는 것처럼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각 참가자들은 그들의 주소값으로 표현됩니다. 즉 자신의 비트코인 주소값을 가명으로 하여 거래를 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이와 동시에 비트코인은 모든 거래가 블록체인에 공개적으로 기록되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투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나의 주소값이 공개되면 내가 실시했던 모든 거래 내역이 100% 공개됩니다.
이러한 투명성으로 인해 비트코인에서는 사생활 문제가 붉어지고 있는데, 다양한 분석을 통해
특정 주소값과 나의 신원을 연결시키는 것이 어느정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료 출처 : blackmooncrypto.com

복잡한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조금은 정리 되셨나요??
곧 제 2탄으로 찾아올테니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