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MI

공공기관용 신용평가/공공기관용 기술평가 사전 대비

기업신용평가

공공기관용 신용평가란?

장래의 어느 시점에 그 대가를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현재의 경제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을 신용도(Credibility)라고 한다면 신용평가(Credit Evaluation)란 신용거래에 따른 대손위험의 최소화와 합리적인 거래처의 결정을 위해 거래상대방에 대한 신용상태를 파악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신용평가란 기업의 신용거래기간 내에 부실화할 가능성을 평가하여 등급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공공기관 제출용 신용평가

  • 조달청, 중소기업청,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의 물품, 용역, 시설공사 입찰에 참여하거나 정부사업에 지원신청 시 제출하는 등의 목적으로 받는 신용평가입니다. 신용평가등급확인서신용평가 보고서가 제공됩니다.

신용평가등급 확인서의 적용

  • 적격심사 항목 중 경영상태평가는 한국기업데이터와 같은 신용평가 적격기관의 신용평가등급을 적용하며, 적격심사 세부기준에 의하여 정부 및 주요 공공기관의 경우 입찰공고일 전에 평가된 기업신용평가등급만 인정합니다. 따라서 수시로 공고되는 입찰에 참가를 위해선 사전에 신용평가를 받아 대비해야 합니다.

공공기관용 기술평가란?

“조달청 물품구매 적격심사 세부기준” 개정에 따라 2016년 1월 1일부터 공공기관 제출용 기술평가를 시행합니다.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이 시행하는 입찰에 참가 시 제출하는 등의 목적으로 받는 기술평가로, 기술평가등급확인서가 제공됩니다.

기술평가등급확인서의 적용

  • 16.1.1 이후 조달청 입찰공고 “추정가격 10억원 이상 제조입찰” 적격심사에 기술능력평가 시 현행 ‘기술인력 보유 및 공장등록 년수 평가’와 ‘기술평가등급’ 중 심사대상자가 선택한 심사기준을 적용하고, 16.7.1 공고 분부터 기술평가등급만 인정하므로 수시로 공고되는 입찰에 참가하기 위하여는 사전에 기술평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