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소식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늘리는 유용한 팁!

2018.03.02 2581

출근길에도 퇴근길에도화장실을 갈 때도 내 손에 찰싹 붙어있는 그것!! 스마트폰이죠
보조 배터리도 없고 충전기도 없을 때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으면 뭔가 불안불안이런 경험 다들 있으실텐데요오늘은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을 오래 유지하는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올바르게 충전하기’인데요~ 충전만 잘 해도 배터리 수명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100% 충전완료된 스마트폰에는 충전기를 빼주세요!

스마트폰 충전이 모두 완료된 후에도 계속 충전기를 꽂아두시는 분들이 있죠. 하지만 이렇듯 스마트폰이 계속 충전되는 상태로 있다보면 단말기 배터리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특히 리튬 이온 전지 배터리는 완전히 충전하는 것이 안좋다고하는데요. 거의 모든 스마트폰이 리튬 이온 전지를 배터리로 사용하고 있다고하니 모두 유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이는 충전기의 높은 전압이 배터리에 무리를 주기 때문인데요. 배터리는 40~80%로 충전된 상태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여러번 나눠서 충전해주기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배터리는 40~80%로 충전된 상태가 가장 좋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경우 완전히 충전된 횟수가 500회를 넘어가면 사용 시간이 원래의 80% 수준으로 뚝 떨어집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배터리가 10% 소모되었을 때마다 충전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현실적으로 이건 너무 힘들죠? 10%가 소모되었을 때마다 충전하지는 못하더라도 여러번 나눠서 충전하면 배터리 수명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한번에 100%를 충전하면 배터리에 무리가 간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두번째 방법으로는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스마트폰 사용법을 습관화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배터리 수명을 줄이는 나쁜 습관들! 체크해보고 가세요~

화면밝기 줄이기

지금 스마트폰 화면 밝기 어느 정도세요~? 화면이 아주 밝은 분들은 밝기를 조금만 다운시켜주세요. 화면 밝기만 달라져도 배터리 수명이 달라집니다.

스마트폰은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화면의 색이 다양할 수록 배터리가 많이 소모되는데요. 배경화면을 단조로운 색으로 변경하거나 다채로운 색깔의 애플리케이션 수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배터리를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폰의 화면 밝기는 디스플레이 설정 또는 간편설정에서 수동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과감히 끄기!

와이파이, 위치, 소리, 화면회전, 블루투스 등등…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지만 스마트폰에 버젓이 켜져 있는 기능들이 있는데요. 이런 불필요한 기능들은 과감히 꺼주세요. 작은 습관만으로도 스마트폰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배터리 절약모드’라는 알뜰살뜰한 기능이 있는데요. 배터리가 적어서 불안불안하실 때는 이 기능을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배터리는 무조건 시원한 곳에 보관

스마트폰 배터리는 온도에 매우 민감해요! 특히 온도가 높은 상태에서는 위험한데요. 뜨끈뜨끈한 바닥 위에 스마트폰을 올려놓거나 뜨거운 햇볕 아래에 스마트폰을 놓는 것은 피해주세요ㅜ
충전할 때에 스마트폰이 갑자기 뜨거워지는 일은 한번쯤 경험해보셨을텐데요. 그럴 때는 잠시 충전을 멈춘 뒤 열기를 식히는게 좋습니다.

불필요한 어플 삭제!

스마트폰에 나도 모르게 깔려있는 게임 어플들…꼭 ‘삭제’해주세요. 사용빈도가 낮아진 어플을 지워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어플은 언제든지 지웠다가 다시 설치할 수 있으니까요. 불필요한 어플을 삭제하고나면 배터리 유지시간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이터 포털 사이트 어플은 배터리에 아주 많은 부담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이라고 하네요.

매일 자주 사용하는게 스마트폰인만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법을 습관화하면 좋겠죠?
유용한 팁들 기억해주시고 배터리도 오래오래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